커뮤니티

  • 교회소식
  • 교우소식
  • QT/칼럼/중보기도
  • 추천서적
  • 포토갤러리
  • 자유게시판
  • 강단장식
  • 자료실
자유게시판
  • HOME
  •  
  • 커뮤니티
  •  
  • 자유게시판
378
모든 것을 버리고 무소유자가 된다는 의미(2005년칼럼)







예수님은 누가복음 14장에서 예수님을 좇는 수다한 무리들에게 일침을 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좇는 길이 어떠한 길인가를 가르쳐주고 있는 것입니다.


1. 자기 목숨까지 미워하지 아니하면....


* 자기 부모와 처자와 형제와 자매와 및 자기 목숨까지 미워하지 아니하면....


저는 이 말씀으로 고민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제가 예수님을 좇는다는 것이

이 모든 사랑하는 이들을 미워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하여....그럴 때 주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네가 주의 일을 위하여 가족과 함께 있는 시간을 포기하고 그들과 함께 있을 즐거움을 포기하는 것... 이것이 모두 그들을 미워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성경에서 미움을 덜 사랑하는 것으로 표현한 적이 많습니다. 마음 속으로 철저하게 미워한다는 것이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을 위하여 희생하고 포기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저는 예수님을 좇으면서 자녀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많이 포기하여야 하였습니다.

그것이 저에게는 큰 고통이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그것이 처자와 형제와 자매를 미워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곧 하나님의 사랑을 위하여 인간적인 관계의 사랑을 덜 사랑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었습니다.


2. 누구든지 자기 십자가를 지고....


* 그 당시 십자가의 처형을 받을 사람들은 각자 자기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 언덕으로 올라갔습니다. 그러므로 누군가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올라가는 사람은 곧 죽는다는 것을 의미하였습니다. 십자가는 죽음입니다. 자기 십자가를 진다는 말은 자기 부정, 자아 죽음을 의미합니다.


3. 자기의 모든 소유를 버리지 아니하면.....


* 일부분의 소유가 아니라 모든 소유입니다. 어떤 것도 남기지 아니하고 전체를 버리지 아니하면 주님을 좇을 수가 없습니다. 부자청년에게도 모든 재산을 팔으라고 하셨습니다. 집 한채 정도는 남겨두라고 했어도 부자 청년은 즐거운 마음으로 주님을 좇았을 것입니다.


* 저는 2000년도 1월에 한국에 가는 비행기 안에서 모든 소유를 버리라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영성훈련하는 것도 다 내려 놓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무소유자가 되는 것에 대하여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적어도 집 한 채는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하며 저는 하나님께 적당한 선에서 용납이 있기를 간구하였습니다.


*그런데 저는 무소유는 마음으로부터 출발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무소유자가 되는 것은 모든 것을 버림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주님을 따라감으로 모든 소유가 그 분의 것이 될 때에 가능한 것입니다.


우리 부부는 집을 한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집이 payment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15년을 물어야 저의 집이 됩니다. 그러므로 매달 월세를 내고 사는 것과도 같습니다. 그런데 저는 이 집에 살면서도 이 집이 내 집이 아니며 내 소유가 아니라는 분명한 믿음이 있습니다. 내 목숨도 내 것이 아닌데...


이 집에 어떻게 내 것이 될 수가 있겠습니까? 하나님은 마음을 비우는 것을 원하십니다. 하나님에게 모든 주권을 인정하고 그 분에게 소유권을 이양할 때 우리는 무소유자가 되는 것입니다.


* 교회도 내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양떼가 내 양 떼라고 생각하는 목회자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언제고 일어나서 가라고 하면 순종하고 일어나야 하는 목양지입니다.


결국에 자기 목숨을 사랑하고 자기 십자가를 감당하지 아니하고 자기의 모든 소유를 유지하고자 하 는 사람은 결코 예수님의 제자가 될 수 없음을 분명하게 선포하고 있습니다.


이 세 가지를 다시 묵상하면 버린다, 포기한다는 것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형제도, 부모도 버린다. 자기 목숨도 버린다. 자기 소유도 버린다. 얼마나 엄청난 요구인지 모릅니다. 무엇 때문에 이 모든 것을 포기하고 주님을 좇아야 하는 것입니까?


여기에서 나는 버린다라는 말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성경에서 우리는 수많은 축복, 그리고 간구에 대하여 읽습니다. 주시옵소서 곧 give me prayer에 익숙한 우리들은 성경에서 각종 구하라는 것에 대하여 약속을 믿고 기도합니다. 구하라라는 내용에는 항상 축복이라든지, 풍성한 소유를 구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중요한 것을 버릴 수 있도록 구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곧 버리는 것이 모든 것을 얻는 것이요, 잃고자 하면 얻을 것이요, 낮아지고자 하면 높아지는 것이 성경의 역설적인 진리가 제자도에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주님을 위하여 모든 것을 버릴 때,

주님이 모든 것을 주신다는 원리가 여기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진정으로 얻는 것은 버리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진정한 구함은 버림에서 시작됩니다.

구함의 climax는 버리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진정한 주를 따라가는 제자도가 가능한 것입니다.


주님...

주님은 우리의 삶의 둘러리가 아닙니다.

주님은 우리의 삶의 해결사만은 아닙니다.

주님은 우리의 삶의 수호신만은 아닙니다.

주님은 우리의 하나님이십니다.

주님이십니다. 왕이십니다.


왕이신 주님을 좇으면서 아직도 무엇인가를 더 갖기 위해

구걸하며 다니지 않도록 도와주시옵소서.


주님...


우리가 버림으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주의 종이 되게 하옵소서. 그러므로 우리 교회의 평신도들이 그러한 목사를 만난 것이 영원한 축복이 되게 하옵소서. 버릴 수 있도록 구하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스크랩 원문 : 메누하청지기마을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수
378 교도소 방문예배 file 신현철 2019-06-14 107
377 직원회 기관보고서(4월~6월) file 조인숙 2019-06-11 74
376 [사이언스칼럼] 4차 산업혁명과 전파 전쟁 관리자 2019-03-28 102
375 사랑의 밑반찬 전달 file 신현철 2019-03-13 100
374 이단 판별 11가지 사례 file 조인숙 2019-03-12 105
» 모든 것을 버리고 무소유자가 된다는 의미(2005년칼럼) 신현철 2019-02-19 149
372 장례식에서 난처한 순간이 될 때는? 신현철 2019-02-19 122
371 백영모 선교사 석방 국민청원 20만 넘어 file 신현철 2018-07-24 249
370 제목: 2018 여름 비전캠프 [키즈/청소년/청년] 이시온 2018-06-26 262
369 직원회용 기관보고서 양식입니다. 조인숙 2018-06-20 249